본문 바로가기

1인 어플 개발/스타트업 창업 썰

사장님을 위한 가계부 앱 "일기월장" 출시

반응형

 

 

어제 앱스토어에 올린 저의 앱이 드디어 통과가 되었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앱 제작은 1월 중순에 끝났는데... 구글에서 심사만 10일 걸리고, 그 와중에 앱 업데이트를 하니 또 앱스토어에서 리젝 당하고 ^^;

 

이제 구글 스토어나, 앱스토어에 앱 업데이트 하는데 10분이면 후다닥 올려버리는 경지에 이르렀네요. 

이래서 스타트업 초기에는 앱 보다는 웹으로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각 스토어 정책관리가 너무 빡시네요. 검수 하는 사람에 따라서 리젝당하고.. 그러면 또 하루를 날리고 ...ㅎㅎ

 

제가 궁극적으로 달성하려는 앱의 모습은 아니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되었다... 정도는 되어서 급하게 출시했습니다. 

이 앱이 정말 사장님들에게 도움이 되는지 확인을 해야 다음 스텝을 밟을 수 있을테니까요. 

 

 

일기월장의 뜻 

 

일취월장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습니다. 매일 매일 새로운 것을 습득하면 성장한다는 뜻입니다. 

이 사자성어를 오마주했습니다. 

일기월장은 매일 매일 기록하면 성장한다는 의미로 사장님이 매일 일어나는 매출과 지출을 기록함으로써 더 나은 방향으로 성장을 도와드리는 앱입니다. 

 

일기월장의 상징 "대나무"

 

대나무는 식물 중에 가장 빠른 성장을 합니다. 일기월장을 사용하는 사장님의 성장도 빠르게 도와드리고 싶은 마음을 담았습니다. 

 

 

왜 가계부인가?

 

지금 세금테크 라는 용어가 등장 할 정도로 세금과 관련된 서비스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캐시노트, 삼쩜삼 등등이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의 특징은 홈택스에 있는 정보를 앱에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저는 이러한 기능이 굉장히 수동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장님들께서 단순히 홈텍스에 있는 자료를 보고 세금이 이정도 나왔구나만 인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더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능동적인 기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능동적인 기록을 위한 시장도 절대 작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편한가계부 라는 앱이 있는데 이미 다운로드가 2000만이 넘었습니다. 분명 장사를 하시는 사장님들께서도 능동적인 기록을 원하고 있다고보고 가계부 앱을 메인 컨텐츠로 삼았습니다. 

 

가계부를 작성하다보면 사용자는 매일 앱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이 굉장히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사용자가 매일 접속 = 광고 효과가 크다 

 

Flutter로 개발 한 후기 

 

애초에 외식업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Flutter를 배웠습니다. 요즘엔 더 다양한 툴도 있지만 Flutter 하나만 잘하자 라는 마음으로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많은 개발자들이 크로스 플랫폼이냐, 네이티브냐를 논쟁중이지만 저는 제품 초기 단계에서는 이러한 논쟁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내가 기획한 사업 아이템이 시장에 대한 수요가 충분히 있는지 검증을 위해서는 Flutter나 Flutter flow가 답인 것 같습니다. 

 

제 모토가 "어차피 실패할 거 졸라 빠르게 하자 " 입니다. 

 

위 앱은 12월 중순 부터  2 주간 기획을 하고, 1월 초 부터 1월 중순까지 2 주간 개발한 앱입니다. 개발 기간 한 달... 

배포하는데 2주......데헷...^^

Getx 패키지를 사용했습니다만 추후에는 Bloc로 코드를 다시 짤 계획입니다. 

 

 

앱에 대한 전체적인 방향성

 

현재 많은 스타트업이 사용자의 정보를 모으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빅데이터 시대에 사용자의 정보는 물론 중요하죠. 

하지만 반대로 사용자는 앱을 열자마자 로그인을 강제시키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꽤 큽니다. 제가 위에 언급한 세무테크 앱들은 기본적으로 로그인 뿐만이 아니라 홈텍스 로그인을 위한 주민등록 번호까지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상황에서 최대한 사용자의 정보를 모으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 만큼 사용자의 수를 최대한 늘리려고 합니다. 

서비스 초기 부터 구글 배너광고, 30초 광고를 덕지 덕지 붙이는 것도 지양할 계획입니다. 

무조건 사용자 수에만 집중 할 계획입니다. 

 

당분간은 개발 보다는 앱을 알리고 피드백을 받는데에 초점을 둘 예정입니다.

 

 

서비스 초기에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강력한 피드백 주시면 너무나 감사하겠습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jalam.dev.app

 

일기월장- 사장님을 위한 가계부 - Google Play 앱

음식점 사장님을 위한 가계부

play.google.com


애플 - IOS
https://apps.apple.com/kr/app/%EC%9D%BC%EA%B8%B0%EC%9B%94%EC%9E%A5/id6476389027

 

‎일기월장

‎음식점 사장님들 위한 가계부 앱 입니다.

apps.apple.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