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인 어플 개발/개발 썰

비전공자 스타트업 출근기 3 - 스타트업의 수익

반응형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다. 

 

내가 생각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디폴트 값은 다음과 같다. 

스타트업은 기업이다 = true 
스타트업은 수익을 내지 않아도 된다 =false 
스타트업은 투자를 받아야만 한다 =false 

 

나는 작지만 나만의 사업체를 운영을 해보았다.

 

장사가 잘 될 때는 확장도 하고 직원도 뽑아보고 , 끊임없이 경쟁업체가 나오는지 체크하고 

분석하고 스스로 부족한 점을 개선해나갔다. 

 

이 모든 행동들의 목적은 단순했다. 

 

수 익 창 출

 

기업은 수익을 내야 한다.

 

작은 구멍가게라도  수익을 내야 한다.

 

스타트업도 같다. 어떠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단순히 서비스만 운영하고 수익을 내지 못한다면 그것은 자선 활동과 다름이 없다. 

 

 기업을 운영하면서 사람을 채용하고 서비스를 운영해야 한다면 집중해야 할 것은 "수익"이다.

 

지금 내가 있는 회사는 "수익" 에 집중하고 있지 않다. "외부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나는 그러한 모습을 보면서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빈 박스를 이쁜 포장지에 패키징 한 기업인 것 같다. 

 

이쁜 포장지를 뜯으면 아무것도 없는 ..... 

 

그래서 이 회사에서 잘 하고 싶다. 내가 속한 회사가 빈 박스로 누군가에게 팔리지 않았으면 한다. 

 

꽉꽉 알차게 구성품을 담아서 우리가 하는 서비스의 진심이 고객, 또는 외부 투자자에게 잘 전달되게 하고 싶다. 

 

 

스타트업은 기업이다. 

 

스타트업도 수익에 집중해야 한다. 뭘 하든 

 

이것이 내가 생각하는 스타트업의 정의이다. 

 

 

 

 

 

반응형